동천일리하우스의 전 직원은 "사회참여와 통합, 배려와 화합, 상호 신뢰와 존경“을 바탕으로 동천일리하우스 가족과 지역사회 주민 모두의 인권보장을 최우선 가치로 삼으며 한 마음 한 뜻으로 섬기는 마음, 가치 있는 윤리경영을 실천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합니다.
기관의 윤리경영은 기관내 회계의 투명성이나 이용자의 인권을 존중하고 보장하는 것, 또는 사회복지종사자가 이용인과의 전문적 관계상에서의 윤리 등 전통적인 윤리와 가치에 국한되어 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의미의 윤리란 시설의 경제적, 법적 책임 수행은 물론, 사회적 통념으로 기대되는 윤리적 책임의 수행까지도 시설의 기본적인 의무로 인정하고 주체적인 자세로 시설 윤리 준수를 행동 원칙으로 삼는 것을 말합니다. 즉, 시설이 윤리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장애인, 종사자, 경쟁자, 정부, 지역 사회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시설 운영을 하는 것입니다. 윤리란 마땅한 삶과 정직한 삶입니다. 마땅한 삶이란 바른 가치관과 책임 있는 행동이고, 정직한 삶이란 태도와 존재로 드러나는 삶입니다. 그러므로 윤리란 모든 사람들의 삶의 존재 이유가 될 수 있으며, 사회복지전문직에게 요구하는 윤리성의 기준은 그 어떤 직종보다도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모든 경영에 직원들의 참여로 시설 운영의 활성화 및 책임의식을 유도하여 윤리경영이 조직구성원의 공감과 조직의 문화로 받아들여져 실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합니다.
[ 윤리헌장 ] [ 윤리강령 ] (※ 아래 제목을 클릭하면 윤리강령 각 항의 실천내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